정보화마을 충남 금산 추부깻잎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금산 추부깻잎마을 전경사진입니다.
국사봉전경
  • 관광지명 : 국사봉(668M)
  • 충남 금산군 제워면 신안리, 군북면 두두리
  • 우거진 수풀 속에서 찾아낸 맑은 개울

서대산을우러러 보는 국사봉
국사봉은 여러군데 있다. 산내 삼괴동과 옥천 군서면 경계 천주교 묘지 위에 480m봉, 옥천군 청성면과 안남년 경계에 422m봉, 보은근 회북면과 회남면 경계에 562m봉, 대전 대덕구와 보은군 회남년 경계 대청 호반에 320m봉, 옥천군 이원면 의평리에 호롱 꼭지 같이 기이한 260m 급 봉우리, 그리고 금산군 군북면과 제원면 사이의 668m 봉이 있으며, 선비 사(士)자를 쓴 502m 국사봉도 영동군 심천면에 있다.

그런데 지도의 국사봉이라고 되어 있는 이 산들을 현지 주민들은 한결 같이 국수봉이라 부르는데 그 까닭은 알 수 없다. 이들 산의 거개가 봉화대터가 있거나 봉우리에 석축 흔적이 있다.국어 사전에 국수는 먹는 국수가 있고, 나라의 병을 고친다는 의국수의 준말로 이름난 의사의 뜻이 있으며, 바둑,장기의 명수로 나라에서 일류인 사람을 말하는 경우가 이쏘, 두 손을 오목하게 하여 물을 뜨는 것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이 중에서 나라와 관계 있는 말은 나라의 병을 고친다는 뜻의 국수밖에 없다. 주민들이 말하는 국수봉이 이 뜻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나는 주민들이 부르는 대로 국수봉이라 부를 작정이다. 400m 이상의 국수봉 중에서 보은군 회북면과 회남년 경계의 562m 봉은 멀고 외진 곳이며, 대전 동구 삼괴동과 옥천 군서면 경계의 480m 봉은 천주교 공동 묘지가 그 산기슭에 있다. 국수봉 중에서 제일 높은 금산군 군북면 두두리와 길곡리 경계에 있는 666m 높이의 이 국사봉은 그 모습도 좋거니와 골짜기의 개울도 좋고 숲도 울창하다.국사봉은 몸집이 우람하고 높은 서대산이 부러운듯 서대산의 턱밑에서 서대산을 우러러 보고 있으며, 길곡리 새방이골에 한줄기, 산안리 사기점 골에 두줄기의 좋은 개울을 거느리고 있는 산이기도 하다.

등산 코스

  • 제1코스(1시간 20분 소요) : 매덕이→골짜기→산등성이→암봉→정상→원사기점→산등성이(마을앞)→정상